본문 바로가기

기획뉴스/IT트렌드, 밤은 길고 꿀잠은 달다, 슬립테크(Sleep Tech)
밤은 길고 꿀잠은 달다, 슬립테크(Sleep Tech)
2020. 3. 27. 11:32

 

안녕하세요! 뉴스룸지기입니다. :)

충분한 수면은 삶의 질을 높여준답니다.

 

4차 산업 혁명 기술들은

맞춤형 데이터를 이용해

수면 상태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오늘은 이와 관련된

슬립테크(Sleep Tech)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잘 자기 위한 기술, 슬립테크란?


 

 우리 삶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수면! 제대로 된 수면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우리의 건강 체계는 금방 무너질 수 밖에 없답니다. 대한민국 성인의 평균 수면시간은 OECD 회원국 중에 가장 짧고, 스트레스나 신경 쇠약으로 불면증을 겪고 있는 인구가 성인 기준 약 10%가 넘는다고 해요.

 

 ‘슬립테크(Sleep Tech)’는 침대, 베개, 잠옷 등 수면 제품들에 정보통신(IT),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을 접목해 사용자의 건강 상태, 수면 패턴을 파악하여 맞춤형 수면 케어를 돕는 기술이에요. 불면증으로 인해 잠을 못 이루거나 양질의 수면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의 수면 욕구에 맞춰 개발되었죠!

 

 끌어안는 순간, 꿀잠으로! 수면 호흡 로봇


('솜녹스(SOMNOX)’의 수면로봇/ 출처= 솜녹스(SOMNOX))

 

 네덜란드 스타트업 기업 ‘솜녹스(SOMNOX)’에서 개발한 AI 수면로봇 ‘솜녹스(SOMNOX)’는 사용자의 호흡과 심박수를 자연스럽게 복제해 함께 숨 쉬고, 함께 심장이 뛰는 것처럼 작동하는 제품입니다.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어 수면을 유도하는 백색소음과 자장가를 틀 수도 있죠.

 

 움츠린 상태에서도 심장과 가까이 안을 수 있는 약 35cm의 길이와 푹신하고 부드러운 소재, 인체의 굴곡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하드웨어 또한 사용자의 수면과 밀접하게 설계된 것도 큰 특징입니다. 또, 솜녹스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측정된 수면 패턴을 보여주고 진동과 소리를 이용한 알람 기능도 설정할 수 있다고 하네요!

 

 눕기만 해도 수면 상태 개선! 전동침대


(‘에몬스’의 ‘릴렉시온’/ 출처= 에몬스)

 

 ‘에몬스’의 ‘릴렉시온’은 1,600개의 센서로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할 수 있는 전동침대입니다. 릴렉시온은 사용자의 호흡, 무호흡, 심박수, 코골이, 뒤척임으로 수면 상태를 측정해 양질의 수면을 위한 모션을 작동한답니다. 예를 들어, 코골이가 감지되면 침대 상반신의 각도를 높이는 모션으로 코골이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 빛으로 수면 유도, 스마트 안대


(‘뉴로온(NeuroOn)’의 스마트 안대/ 출처= 뉴로온 (NeuroOn))

 

 ‘뉴로온(NeuroOn)’은 내장된 신경 센서를 이용하여 착용자의 뇌파, 체온, 안구의 움직임을 수집하고, 이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분석하여 LED 광선요법으로 수면을 개선해주는 스마트 안대입니다.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수면까지 걸린 시간이나, 수면 시간, 수면 패턴 등을 분석한다고 하네요. 착용이 간편하며, 사람마다 다른 수면 뇌파를 고려해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맞춤형 광선요법을 진행한다는 것이 뉴로온의 특징입니다.

 


 

여러분의 오늘 꿀잠을 위해 딱 하나의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면 어떤 것을 고르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