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기술/Inside your Life, 친환경과 부품의 만남, LG이노텍이 만드는 친환경
친환경과 부품의 만남, LG이노텍이 만드는 친환경
2019. 10. 23. 09:26

 

여러분은 환경오염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필수가 된 세상.

지구 온난화로 인해 북극의 얼음이 녹아 북극곰의 안식처가 없어질 위기에 처해진 세상.

하천 오염, 미세먼지, 대기오염 등 환경 오염이 점점 심해지며

환경 오염에 대한 위기감이 지속해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문제 해결에

긍정적인 영향을 하는 LG이노텍의 부품이 있다고 하는데요!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첫 번째 친환경 부품!

UV LED

 

UV LED는 자외선을 인공적으로 만들어 방출하는 첨단 반도체 광원이랍니다. 기존 식품 살균에는 수은 램프가 사용되어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쳤는데요. UV LED는 수은을 사용하지 않고 식중독균과 같은 다양한 세균의 DNA를 자외선으로 파괴하는 방법을 통해 살균을 해주고 있는 친환경 제품이랍니다 :) 따라서 냉장고와 정수기, 핸드레일 살균기 등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두 번째 친환경 부품!

 (SMPS) Switch Mode power supply

 

Switch Mode power supply는 전기를 TV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교류 또는 직류로 바꾸거나 전압을 최적화 시켜 안정적으로 구동시켜주는 부품이랍니다. 수많은 TV에 들어가는 이 부품은 대기전력을 80% 가까이 줄여 이산화탄소의 발생을 감소시켜주는 친환경 부품입니다!

 

 

세 번째 친환경 부품!

열전모듈

 

열전모듈은 작은 크기와 부피임에도 불구하고 온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가진 첨단 부품으로써 소형 냉장고나 정수기, 식기 세척기, 제습기 등의 많은 제품에서 전기 공급 만으로 온도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면 자동차, 냉장고면 냉장고 다양한 곳에서 활약 중인 열전모듈은 오존층을 파괴하는 프레온 가스를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적이며 열선 코일이 없어 전자파 걱정도 없애 준답니다.

 

 

LG이노텍은 UV LEDSMPS, 그리고 열전모듈 등의 부품을 통해 생활 곳곳에서 친환경을 위해 노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LG이노텍의 국내외 모든 사업장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고 있는데요!

 

LG이노텍의 친환경 경영,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환경오염물질 관리와 법규 준수

LG이노텍은 생산공정에서 발생되는 각종 오염물질에 대해 법적 기준치보다 강화된 엄격한 기준을 세워 관리하고 있답니다 :) ISO 14001에 의거한 대외 리스크 개선, 법규 점검표를 통한 개선 활동을 통해 환경관리에 대한 PDCA Cycle을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환경 오염 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오염 방지시설 정비, 친환경 설비 적용, 공정개선 등 환경 오염에 대한 근원적 개선에 집중하고 있어요!

 

 

환경보전 활동

지역사회와의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해 각 사업장 주변 산·하천 사량 운동, 녹색생활운동 협약 등의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임직원의 환경정화 봉사활동, 노조가 함께하는 USR 차원 탄소중립벨트 조성, 폐휴대폰 수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으로 환경보전활동의 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생물 종의 다양성 보호

구미 및 청주사업장의 경우 201410월 환경부와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한 협약을 맺고 환경보전 활동을 실시하고 있답니다! 또한 광주 어등산, 구미 한천, 청주 미호천, 파주 문산천 등 사업장 인근 산하천을 보호하기 위한 활동도 지속 추진하고 있어요! 하천 수질 정기 분석 및 모니터링 실시, 정기 환경보호 활동, 비상방제 훈련 등을 통해 폐수 유입을 상시 확인하고 있으며, 특이사항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활동을 다각도로 진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연계한 환경정화, 식목 등 환경보호를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답니다 :)

 

폐기물 관리

폐기물 내 유가금속을 함유한 재자원화 가능 품목이 증가됨에 따라 5R 활동(Reduce, Reuse, Recycle, Retrieve, Refine)을 추진해 폐기물의 감소와 재활용률 극대화에 중점을 두어 폐기물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18 92%로 전년대비 9% 증가된 높은 폐기물 재활용률을 기록했습니다!

 

화학물질 관리

LG이노텍은 화학물질관리법과 화학물질 평가 및 등록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기 위해 화학물질 관리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사내 유입되는 모든 화학물질은 사전심사를 거치며, 규제 대상 여부와 유해성 검토 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해화학물질 취급공정에는 화학 물질 안전 취급자료인 GHS/MSDS*를 비치하고 취급자 대상 정기교육을 실시 중입니다. 패트롤을 통해 사전 위해 요인 파악 및 개선 활동을 실시했으며, 화학물질 누출사고 예방을 위해 이중배관 및 리크센서 등을 설치했습니다. 유해화학물질 취급자에게는 비상 보호구 지급 및 약품 누출 대비 훈련을 실시하는 등 안전관리를 철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제품군에 대하여 MSDS를 기반으로 한 위험성 평가 및 작업환경 측정을 실시 해 안정성을 평가하고 있으며, 이는 제품 소비과정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답니다!

...더보기

* GHS(Globally Harmonized System of classification and labelling of chemicals): 화학 물질 분류, 표지에 관한 세계조화시스템  MSDS(Material Safety Data Sheet):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사용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기재한 시트

 

수자원 관리

수자원 관리에 대한 관심증가에 따라 수자원 리스크에 대한 검토를 지속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국내외 사업장에 대한 물 사용량 예측 및 목표관리를 하고 있으며 리스크 평가를 위한 Tool을 활용해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2018 CDP Water 평가에서 Leadership A등급을 획득했으며 국내 기업 중 1위에 선정되어 최우수상을 받았답니다. 또한 국내외 전체 사업장의 용수 사용량 원단위 실적을 매월 관리하고 있으며, 물 보호 서약서 서명을 통해 전 임직원들에게 수자원 관리의 중요성을 인지시키고 수자원 사용 저감 실천의지를 다졌으며, 협력회사에 대한 안전환경 현황 점검시 물 리스크를 간접적으로 확인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관리

LG이노텍은 2020년 온실가스 배출 전망치 대비 40% 저감 목표를 설정하고 사업장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활동을 실행하고 있으며,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에 근거해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을 제3자 검증 후, 정부에 보고하고 있습니다. 2018년 국내사업장의 배출 총량은 369,433tCO2eq(온실 가스를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환산한 단위)으로,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규제 기준을 만족했답니다 :)

 

이처럼 친환경을 위한 경영이나,

생활 곳곳에 스며든 친환경 부품처럼.

LG이노텍의 작은 노력들이 모여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친환경을 위해 함께하고 있었답니다 :)

 

친환경을 위한 노력,

LG이노텍이 앞으로도 쭈욱 함께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