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룸+/보도자료, “5G로 완전 자율주행차 시대 본격화한다!” LG이노텍, ‘차량용 5G 통신모듈’ 개발
“5G로 완전 자율주행차 시대 본격화한다!” LG이노텍, ‘차량용 5G 통신모듈’ 개발
2019.10.16 13:22

사진1) LG 이노텍 직원이 ‘ 차량용 5G 통신모듈 ’ 을 선보이고 있다 . 이 모듈은 차량과 기지국간의 무선 네트워크를 가능하게 하는 부품으로 5G 에 최적화해 데이터 응답시간을 줄이고 내열성과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
사진2) LG이노텍이 개발한 ‘차량용 5G 통신모듈’   

 

세계 최초 5G 퀄컴칩 기반 차량용 통신모듈      

데이터 응답시간∙내열성∙편의성 향상

혁신제품으로 자율주행커넥티드카 시대 앞당길

 

LG이노텍(대표 정철동, 011070) 세계 최초로 5G(5th Generation, 5세대)퀄컴칩 기반 차량용 통신모듈을 개발했다고 16 밝혔다. 퀄컴칩을 사용한 차량용 5G 통신모듈 실제 차량에 적용 가능한 수준으로 개발한 LG이노텍이 처음이다.

        

차량용 5G 통신모듈 5G 이동통신 기술로 차량과 기지국간에 데이터를 송수신하며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부품이다. 통신칩, 메모리, RF(Radio Frequency, 무선주파수)회로 등을 결합한 모듈 형태로 주로 차량 내부나 루프 차량통신 기기에 장착된다.  

 

모듈을 적용하면 실시간 도로 정보 공유, 정밀 위치 측정, V2X(Vehicle-to-Everything, 차량∙사물간 통신), 대용량 데이터 전송 등이 가능하다. 운전자가 운전할 필요 없는 완전 자율주행을 위한 핵심 기능이 확보되는 것이다.

        

동안 관련 업체들은 자율주행차의 핵심부품인 5G 통신모듈 개발에 주력해왔다. 특히 5G 통신칩 시장을 이끌고 있는 퀄컴칩(퀄컴 스냅드래곤 오토모티브 5G 플랫폼) 기반 제품으로 차량통신 부품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여왔다. 그러나 5G 기술은 고주파 대역을 사용해 LTE(Long Term Evolution, 4G 이통통신 기술) 대비 신호손실이 크고 고용량 데이터 전송으로 인한 발열이 많아 차량 통신모듈에 적용이 쉽지 않았다.

        

이에 LG이노텍은 차별화된 RF 회로설계 초정밀고집적 모듈화 기술, 열에 강한 신소재 적용 등을 통해 차량용 5G 통신모듈개발에 성공했다. LG이노텍은 차량통신 부품 시장에서 일단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

 

데이터 응답시간∙내열성∙편의성 향상

LG이노텍의 차량용 5G 통신모듈 응답시간(데이터가 차량과 기지국 사이를 오가는 시간) 0.001초로 LTE 모듈 대비 수십 분의 수준으로 반응이 빠르다. 실시간 상황 변화에 즉각 대응이 필요한 자율주행 분야에서 5G 기술이 각광받는 이유다. 예를 들어 시속 100km(초당 28m 이동) 달리는 자율주행차가 장애물을 감지해 긴급 정지해야 하는 경우, LTE 모듈의 응답시간이 0.05초라면 차량은 1.4m 이동한 후에야 제동이 걸리기 시작한다. 반면 5G 모듈의 응답시간은 LTE 모듈의 1/50 수준인 0.001초로 차량이 2.8cm 움직인 곧바로 제동에 들어간다. 그만큼 장애물에 부딪힐 가능성이 낮아진다.

 

또한 LG이노텍은 제품의 내열성을 강화했다. 5G 특징인 높은 발열과 차량 루프의 직사광선에도 쉽게 변형되지 않는다. 온도변화에 민감한 플라스틱 계열의 신소재를 사용하고 소재의 경화 도포 과정에서 새로운 공법을 적용했다.

                      

LG이노텍의 차량용 5G 통신모듈 신용카드 절반 크기로 작고 슬림하다. 40mm(가로)X50mm(세로)X3.5mm(두께) 차량 내외부 어느 위치든 장착하기 좋다. LG이노텍만의 고집적, 초정밀 기술로 통신칩, 메모리, RF회로, C(Cellular,셀룰러)-V2X 480 개의 부품을 모두 담았다.   

 

모듈 적용 편의성도 높였다. LTE 모듈과 호환 가능해 시스템 설계 변경 없이 LTE 모듈 위치에 5G 모듈만 갈아 끼우면 된다. 5G 모듈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도             함께 제공한다. 또한 세계 이동통신 표준화 기술협력 기구(3GPP, 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최신 5G 표준(3GPP Release 15) 따랐기 때문에 국가, 지형, 차종에 관계 없이 사용할 있다.

 

혁신제품으로 자율주행커넥티드카 시대 앞당길

LG이노텍은 차량용 5G 통신모듈 차세대 차량용 통신부품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회사는 내년 하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국내는 물론 미국, 일본, 유럽의 글로벌 완성차 차량 부품사 대상의 프로모션 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LG이노텍 관계자는 “‘차량용 5G 통신모듈개발로 완성차 업체는 완전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상용화에 더욱 속도를 있을 이라며, “운전자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하며 즐거운 주행 경험을 제공할 있는 혁신 제품을 지속 선보여 나가겠다.” 말했다.  

 

차량용 5G 통신모듈 탑재수량은 커넥티드카의 판매량이 늘면서 함께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 시장조사기관인 IHS마킷(IHS Markit) 2015 2400만대였던 글로벌 커넥티드카 판매량이 2023년에는 7250만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