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 ‘케이숍(K SHOP) 2018’서 최신 유통 IoT 솔루션 선보인다

이노텍 톡톡!/이노텍 NEWS 2018.09.11 11:26
■ 29~31 킨텍스서 전자가격표시기  전시

■ 사용 편의성 높인 신제품 20여 종 공개

■ “지능형 유통 매장의 핵심 솔루션 될 것”

 

LG이노텍(대표 박종석, 011070)이 29일부터 31일까지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리테일 박람회 ‘케이숍(K SHOP) 2018’에서 최신 유통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솔루션을 선보인다. 효율적인 매장 관리와 편리한 쇼핑을 돕는 차별화 제품들이다.

‘케이숍’은 매년 150여 개 기업과 8,000여 명의 업계 관계자들이 찾는 국내 최대 유통 전문 박람회다. 전시 제품과 컨퍼런스를 통해 매장 구축 및 운영, 이커머스 등과 관련된 최신 유통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다.

LG이노텍은 이번 ‘케이숍’에서 사용 편의성을 대폭 개선한 ESL(Electronic Shelf Label, 전자가격표시기)과 IoT무선중계기, 실시간 위치추적 솔루션(RTLS, Real-time Location Solution), 온습도센서 등 20여 종의 혁신 제품을 공개한다.

특히 LG이노텍은 ‘리모콘 통합형 ESL’을 처음 선보인다. 이 제품은 진열대에 부착된 ESL 단말기 자체에서 상품정보 초기화, 네트워크 연결 등을 제어할 수 있다. 매장 직원이 별도의 ESL 조작용 리모콘을 들고 다닐 필요가 없고 진열대에 탈부착 하기도 쉬워 관리하기 편하다.

또한 이 ESL은 새로 디자인된 ‘전자가격표 전용 폰트’를 적용한 첫 제품으로 한글 가독성이 뛰어나다. ESL 화면에서 ‘ㅁ’과 ‘ㅇ’ 등 일부 자음이 비슷해 보이는 일반 폰트의 문제를 완벽히 해결했다. LG이노텍은 올해 초 디자인 업체와 함께 전용 폰트를 맞춤 제작했다.

LG이노텍 IoT무선중계기는 ESL 단말기, 온습도센서 등 매장 내 각종 기기 간 통신을 제어하는 유통 IoT 솔루션의 핵심 장치다. 지그비, 와이파이, 블루투스, IR-UWB(Impulse Radio Ultra WideBand, 임펄스-무선 초광대역)등 다양한 통신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만능 중계기’다. 올해 하반기 국내 대형 마트에 설치될 신제품이 전시된다.

LG이노텍의 실시간 위치추적 솔루션은 사람이나 제품의 위치를 오차범위 40cm 수준으로 정확히 감지하는 첨단 제품이다. 이 장치를 쇼핑 카트에 부착해 동선을 분석하고, 진열대에 장착해 고객이 찾는 상품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온습도 감지 센서는 냉난방 시스템과 연동해 쾌적한 쇼핑 환경을 조성하고 상품의 신선도를 유지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허성 ESL사업 담당 상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무선통신 기술을 바탕으로 유통업계 고객들의 니즈를 적극 반영해 ESL 기반의 차별화된 IoT 솔루션을 개발했다.”며 “지능형 유통 매장의 핵심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LG이노텍은 오는 30일 케이숍 전시회와 함께 열리는 국제 컨퍼런스에서 ‘오프라인 매장의 미래를 함께할 기술’이라는 주제로 ESL을 활용한 혁신 리테일 기술과 미래 매장 전략을 소개할 예정이다.

LG이노텍은 ESL 등 첨단 IoT 솔루션을 통해 유통산업 혁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지난해 한국유통대상 산업부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Posted by LG Innotek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