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기술/Inside your Life, 쉽고, 똑똑하고, 살아있는 전자가격 표시기, ESL!
쉽고, 똑똑하고, 살아있는 전자가격 표시기, ESL!
2016.02.25 00:00

 

2월 사보 <하이테크사>에서는 대형마트 등에 있는 상품의 가격과 원산지, 무게 등의 정보를 전자라벨에 표시해주는 장치인 ESL에 대해 알아볼텐데요,지금부터 쉽고(Easy), 똑똑하고(Smart), 살아있는(Live) 전자가격표를 구경해 볼까요?

 

 

ESL이 무엇인가요?

 

 

 

 

 

ESL(Electronic Shelf Labels)란 전자가격표시기를 뜻한다. 일반 종이에 상품의 명칭, 가격 등을 표기하던 기존 방식 대신 제품이 진열된 선반에 전자종이 디스플레이를 통해 가격을 포함한 구체적 정보들을 나타낼 수 있는 기기다. 수많은 상품의 가격과 원산지, 할인 기간, 재고 현황 등이 전자가격표에 표시된다.

 

 

한눈에 보는 ESL 사용과정

 

 

 

01 ESL 시스템이 필요한 장소에 게이트웨이와 ESL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

 
 

 

02  ESL 소프트웨어에서 가격표(Tag)에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설정한다.

 

* 가격표(Tag)에는 글자, 숫자, 바코드, 사진 등을 표현할 수 있다.

 
 

 

03  제품 성격에 맞게 가격표(Tag) 크기를 정하고 리모콘을 통해 제품과 Tag를 매칭하고 특별히 제작된 ESL용 선반에 끼워 넣으면 설치 완료!

 
 

 

04 사용자 : 매번 가격표를 변경하지 않아도 되니 시간도 절약되고 스마트한 재고 관리로 불필요한

비용이 절감되니 이보다 좋을 수가~!

 

 

 

LG이노텍 ESL 시스템

 

 

 

 

 

 

LG이노텍 ESL 시스템은 제품 정보를 표시하는 가격표(Tag)와, 정보를 POS(Point of Sales)로 받아 관리하며 Tag에 필요한 화면정보를 구성하는 EMS(ESL Management Software), EMS 및 Tag와 유무선 통신을 통해 정보를 교환, 배분하는 게이트웨이로 구성되어 있다. 전자가격표는 최소 크기인 1.54인치부터 10.2인치의 대형 가격표까지 크기가 분류되어 있는데, 온도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크기와 진열 상태 등 상품 성격에 맞는 가격표 사양을 선택하여 사용하게 된다.

 

 

 

 

 

 

ESL의 기능

 

 

 

 

 

ESL, 아직은 어색한 단어지만 알고 보면 우리 일상생활 가까운 곳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술이다. 제품 정보와 재고 유무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모든 유통매장의 종이라벨을 대체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통 분야뿐 아니라 제조 분야(창고 품목 관리), 의료 분야(환자 정보 관리), 항공사 수속 절차나 물류관리 시 필요한 꼬리표(Logistics Tag, Luggage Tag) 용도 등 다양한 적용이 가능하다. 업계와 시장조사업체 등은 ESL 세계시장 규모를 오는 2020년에 5조 원 이상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