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기술/Inside your Life, 자동차 애프터마켓에 대해 알아봅시다!
자동차 애프터마켓에 대해 알아봅시다!
2015.12.17 00:30
 

2만여 개의 부품이 모여야만 한 대의 자동차가 완성된다. 그 부품들은 모두 제각기 다른 모양과 소재로 이루어져 있다. 비슷비슷해 보이는 자동차도 어떤 부품, 어떤 액세서리로 만들어지느냐에 따라 이 세상 하나뿐인 자동차로 탄생할 수 있다는 뜻이다. 나만의 자동차 생각에 가슴이 콩닥거린다고? 자, 지금부터 자동차 애프터마켓에 집중할지어다!

열려라, 애프터마켓

 

 

2015년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 대수가 2000만 대를 넘어섰다. 이는 자동차가 필수품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자동차 애프터마켓 또한 점점 주목받고 있는 추세다.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흔히 알고 있는 자동차 정비/수리뿐만 아니라 부품 • 주유 • 수리 및 세차 서비스 등 신차 구매 후 형성되는 모든 개념을 포함한 시장이다. 실제로 이 시장의 규모는 지난 2010년 이미 87조원대를 기록했으며, 현재 100조원대를 뛰어넘었다.

 

소비자들은 더 이상 대량으로 쏟아져 나오는 같은 디자인의 자동차에 만족하지 않는다. 이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자동차를 원하는 욕구가 커질수록 자동차 애프터마켓 규모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시장의 규모가 완성차 시장에서 애프터마켓까지 확장되고 있는 것이다. 일례로 자동차 부품 회사인 보쉬, 덴소도 애프터마켓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완성차 업체들도 별도의 애프터마켓 사업부서를 두고 있다.

 

 

LG이노텍의 차량용 애프터마켓 제품들

 

자동차 산업 시장 동향에 발맞춰 LG이노텍 또한 애프터마켓 사업 분야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LG이노텍은 블랙박스, 무선충전, 냉온컵홀더, AVM(Around View Monitoring) 시스템 등의 제품을 생산 중이며, 추후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Sensing 영역의 보유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융/복합 제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냉온컵홀더

열전소자를 사용하여 제작된 컵홀더로 음료의 보냉과 보온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제품
 

블랙박스

차량 내부의 룸미러 근처나 대시보드 등에 설치해 영상 데이터를 촬영, 동영상으로 기록하는 카메라
 

 
 

차량용 무선충전 거치대 

휴대폰 전원 케이블과 연결하지 않고 거치대에 올려놓는 것으로 자동 충전이 될 수 있게 하는 제품
 

 
 

AVM(Around View Monitoring)시스템

4대의 카메라를 통해 자동차의 전방위를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