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G이노텍, 일•퇴근•주말•휴가 제대로 보내는 ‘이노부심’ 캠페인 진행
2014. 9. 11. 09:00

LG이노텍(대표 이웅범)이 2012년부터 추진해온 ‘출기회’(출근이 기다려지는 회사) 활동을 정착시키기 위해 본격적으로 조직문화 혁신 캠페인을 진행한다.

 

‘출기회’ 활동은 ‘아침에 눈뜨면 출근하고 싶은 회사’를 만들자는   움직임이다. 출근 하고 싶을 정도로 구성원이 행복하고 즐거워야 업무에 몰입하고 회사도 지속적인 성과창출이 가능하다는 판단에서 지속 추진 중이다.

 

이 회사는 2년간 ‘출기회’ 활동을 통해 일, 퇴근, 주말, 휴가문화를 바꿔왔다. 실제로 임직원들의 6시 퇴근율은 지난 8월말 기준 81%를 기록했으며, 주말 출근은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월평균 0.2일로 ‘주말 근무 제로 회사’로 나아가고 있다. 또한 구성원의 휴가 사용률도 올 연말 100%를 바라보고 있다.

 

LG이노텍은 개선되고 있는 일•퇴근•주말•휴가 문화를 확고히 정착시키기 위해 ‘이노부심’ 캠페인을 기획해 본격 추진한다.
 
‘이노부심’이란, ‘LG이노텍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말하며 ‘변화된 회사의 모습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개선활동에 더욱 힘쓰자’는 것이다.

 

LG이노텍(Innotek) 이름과 ‘혁신(Innovative)’의 뜻을 담아 개선 분야별 슬로건도 만들었다. 일하는 문화를 혁신하자는 ‘이노웤(INNOWORK)’, 제 시간에 업무를 마치고 곧바로 퇴근해 재충전하는 ‘이노이브닝(INNOEVENING)’, 주말에는 출근하지 않고 제대로 쉬자는 ‘이노위크엔드(INNOWEEKEND)’, 본인이 원하는 기간만큼 의미 있는 휴가를 보내자는 ‘이노베이케이션(INNOVACATION)’이 바로 그것이다.

 

 ‘일하는 문화를 혁신하자’는 ‘이노웤(INNOWORK)’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몰입’이다. LG이노텍은 일을 ‘많이’ 하는 것보다 ‘제대로’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지금 하고 있는 일이 가치 있는 일인지 살펴보고, 의미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회의에는 꼭 필요한 사람만 참석하고, 보고 시 이메일과 문자를 활용해 업무 속도를 높인다. 또한 업무에 몰입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집중근무시간제’를 운영중이다.

 

‘이노이브닝(INNOEVENING)’은 제 시간에 업무를 완료했다면 정시 퇴근해 계획적이고 의미 있는 저녁 시간을 보내자는 것이다. LG이노텍은 업무시간에 집중하고 몰입해 계획된 업무를 완료했으면 눈치 보지 않고 곧바로 퇴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팀 단위 퇴근 현황을 모니터링 해 평균 퇴근 시간이 지나치게 늦은 조직은 ‘집중관리부서’로 분류된다.

 

‘이노위크엔드(INNOWEEKEND)’는 주말에 방해를 받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자는 것이다. 이 회사는 주말에는 가족 및 친구들과 시간을 함께 보내며 재충전 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각 팀 별 주말근무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해 주말 근무가 많은 팀에 대해서는 그 원인을 찾아 개선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눈치보지 않고 원하는 만큼 휴가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이노베이케이션(INNOVACATION)’이다. LG이노텍은 근속년수 매 5년 주기마다 2주일 이상 휴가를 다녀올 수 있는 ‘Journey to my life’와 주말을 포함해 최대 9일을 쉴 수 있는 ‘Refresh’ 휴가 제도를 적극 실시하고 있다. 또한 샌드위치 데이(두 개의 휴일 사이에 있는 평일) 연간 일정을 연초에 공유해 구성원들이 계획적인 휴가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LG이노텍 관계자는 “회사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갖고, ‘출근이 기다려지는 회사’를 더욱 확고히 만들기 위해 이 같은 캠페인을 진행했다”며 “일과 삶이 조화를 이뤄 활기찬 조직을 만드는데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사진설명]
LG이노텍 직원들이 조직문화 혁신을 통해 제대로 일하고 퇴근, 주말, 휴가도 제대로 보내자는 의지에서 이노웤 (INNOWORK), 이노이브닝 (INNOEVENING), 이노위크엔드 (INNOWEEKEND, 이노베이케이션 (INNOVACATION)이라는 개선 분야별 슬로건을 선보이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