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기술/Inside your Life, 스크래치에 무적! 사파이어 글라스 알아보기 (사파이어 글라스/스마트폰 강화유리/강화유리)
스크래치에 무적! 사파이어 글라스 알아보기 (사파이어 글라스/스마트폰 강화유리/강화유리)
2014.06.10 10:05

 

 

지금 내가 갖고 있는 스마트폰 화면이 절대 깨지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모든 스마트폰 유저들의 소원인 ‘깨지지 않는 액정’을 실현하는 그 물질이 우리 앞에 나타났습니다! 바로 ‘사파이어 글라스’라는 소재인데요. 실제로 아이폰 5S에서는 Touch ID를 위하여 사파이어 글라스를 사용하였습니다.

 

요즘은 이 사파이어 글라스의 영역이 점점 넓어져 대다수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강화유리도 사파이어 글라스로 대체되었을 뿐 아니라 아이폰의 사파이어 글라스 적용을 시작으로 다른 회사들도 사파이어 글라스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답니다!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이 사파이어 글라스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새롭게 뜨는 ‘사파이어 글라스’에 관해 알아보고, 이 소재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두 유리의 격돌! 고릴라 글라스 VS 사파이어 글라스

 

출처: YouTube (http://youtu.be/r4Syu4Aqmy0)

 

우리 주변에서 대부분 사용하는 스마트폰에는 고릴라 글라스라는 이름의 ‘강화유리’가 들어가게 되는데요. 이 유리보다 약 3배 강한 강도를 지닌 물질이 바로 사파이어 글라스입니다. 최고 강도를 가지고 있는 다이아몬드(강도 10)를 기준으로 ‘사파이어’는 9정도의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강화유리는 7정도의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사파이어의 높은 강도 덕분에 사파이어 글라스는 스크래치에 강해, 높은 빛 투과율과 낮은 반사율로 각광받고 있답니다!

 

고강도의 사파이어 글라스는 어떤 과정을 통해 만들어질까요?

 

출처: YouTube (http://youtu.be/vsCER0uwiWI)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사파이어 글라스가 만들어지는데, 높은 온도를 통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대량생산이 어렵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제조 공장이 신설되며 대량생산이 가능해졌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사파이어 글라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
 

출처: YouTube (http://youtu.be/ZdRaQhLD4x8)

 

콘크리트 블록으로 문질러도 전혀 표면에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는 유리가 바로 ‘사파이어 글라스’입니다. 이렇게 단단한 사파이어 글라스와 강화유리의 대명사, 고릴라 글라스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위의 표에서 보는 것처럼 사파이어 글라스는 스크래치에 매우 강한 속성을 보이지만, 아직까지는 강화유리보다 무겁고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고릴라 글라스 측에서 제공한 실험 동영상에 의하면, 고릴라 글라스가 사파이어 글라스에 비해 스크래치에는 약하지만, 압력은 사파이어 글라스보다 훨씬 더 잘 견딘다는 의견도 있답니다!

 

출처: YouTube (http://youtu.be/6MrvFAuQlbA)

 

일상 속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큰 압력을 주는 일보다 스크래치가 생기는 일이 더 많기 때문에 스마트폰 유저들에게는 사파이어 글라스가 가지고 있는 장점들이 더 매력적일 수 있답니다! 참고로 LG와 삼성이 ‘사파이어 글라스 본격 도입’을 검토하기 시작하며 미래에 출시되는 모든 스마트기기의 글라스 교체가 일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사파이어 글라스가 내장된 제품들은 무엇일까?

 

출처: 모토로라 모토360

 

출처: Apple (http://apple.com)

 

이전의 사파이어 글라스는 프리미엄급 시계, LED 제품, 비행기 유리창과 같은 강한 강도가 필요한 곳에만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스크래치에 강하고 투과율이 좋은 사파이어 글라스를 애플이 직접 아이폰에 도입하였고 아이폰 5의 카메라렌즈, 5S의 Touch ID에 점점 더 큰 사이즈의 사파이어 글라스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워치 시장에서도 사파이어 글라스를 높게 평가하고 있답니다!
 

출처: 아이폰 6 유출 사진 (마이드라이버스)

 

출시 예정인 아이폰 6에서는 전작과 다르게 <4.5인치 이상 타입과 5인치 타입> 2가지로 출시되어, 기기의 전면에 사파이어 글라스가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사파이어 글라스가 점점 더 큰 기기의 화면에 적용 가능하다면 미래에는 아이패드와 같은 큰 디스플레이의 화면에도 적용될 수 있겠죠? 사파이어 글라스가 기기에 적용된다면, 사용시의 충격과 스크래치를 방지하고 햇빛에서의 반사율을 낮춰 더 보기 좋고 사용하기에도 튼튼한 태블릿PC를 탄생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XGearLive (http://www.xgearlive.com)

 

사파이어 글라스가 장착된 제품을 구입해야만 사파이어 글라스를 사용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아니다’입니다! 사파이어 글라스가 적용되지 않은 제품들에도 사파이어 글라스의 특성을 지닌 ‘사파이어 보호 필름’만 붙여놓으면 강력한 사파이어 글라스를 장착한 스마트폰으로 재탄생시킬 수 있답니다!

 

오늘은 사파이어 글라스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직까지 실제로는 사파이어 글라스의 단가가 비싼 편이지만, 사파이어 글라스 제조사인 GT어드밴스트테크놀로지에 의하면 ‘처음 사파이어 글라스의 가격은 $15로 시작하였지만 대량주문 및 생산을 통해 $10로 단가가 낮춰진 상태’이며 시간이 흐른 후에는 고릴라 글라스의 가격 수준인 $3까지 가격이 내려갈 수 있다고 합니다.

 

 

 

시계, 카메라렌즈 등 작은 사이즈로만
사용되었던 사파이어 글라스가 큰 디스플레이 사이즈로!

 

보다 더 튼튼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스마트기기들을 위해
활용될 사파이어 글라스의 미래를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