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기술/Inside your Life, 차세대 성장엔진, 전기차를 잡아라! (전기차/전기자동차/전기차 원리)
차세대 성장엔진, 전기차를 잡아라! (전기차/전기자동차/전기차 원리)
2014.04.18 08:02

 

화석연료가 점점 고갈되는 ‘탈 화석연료의 시대’에 돌입하면서, 친환경 전기차가 차세대 성장엔진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기차의 원리부터 종류까지, 전기차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떻게 움직일까? 전기차의 구동원리

 

출처: http://bit.ly/Ovw8tA

 

전기차의 구동원리는 전력을 동력원으로 삼아, 모터를 회전시켜 생성된 운동에너지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전기차는 어떤 전력을 이용하느냐에 따라 크게 세 가지 타입으로 분류됩니다. 

 

첫 번째는 연료전지, 태양전지와 같은 열이나 화학반응으로 직접 전기를 발생시키는 형태이며 두 번째는 축전지에 충전한 전력으로 달리는 형태로 대부분의 전기차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큰 축전지 때문에 차량의 무게가 무겁고, 충전 후 주행속도가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이브리드 전기차가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중첩의, 다중의’라는 의미를 가진 하이브리드의 의미를 떠올리면 이해가 쉽답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란 ‘두 가지 이상의 동력원을 이용하는 차량’을 지칭하며, 축전 능력에 한계가 있는 축전지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소형의 가솔린을 이용해 축전지에 충전하며 주행하는 전기차입니다. 뿐만 아니라 전기모터, 내연기관과 압축공기모터를 이용한 전기차 모두 하이브리드 전기차에 속한답니다!

 

 

에너지 전문기업의 탄생, LG그룹


출처: http://bit.ly/OofdZP

 

작년을 기점으로 LG그룹이 전기차 부품분야에 본격적인 진출을 발표하고 현대자동차와 스마트카 산업으로 사업분야를 확장하고 있는 구글과의 협력도 강화해나가고 있습니다. 이중 LG이노텍은 전기차에 적용되어 배터리상태를 모니터링하며 배터리를 최적화된 상태로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BMS(Battery Management System)뿐 아니라 자동차가 급 제동시 브레이크의 잠김현상을 방지해주는 ABS모터, 주차 및 저속 시 핸들 조작을 용이하게 하고 중•고속에서는 중량감을 더해 줌으로써 운전자에게 최적의 핸들감 및 안정성을 제공하고 열비절감에 기여하는 EPS모터, 자동차의 방향 조절 시 조향토크를 검출해 EPS모터 동작신호를 발생하는 토크앵글센서, 자동차 내 조명으로 사용되는 LED, 안전한 주행을 위해 이곳저곳을 꼼꼼히 보여주는 카메라모듈까지 총 6개의 핵심부품을 생산하고 있답니다!

 

전기차분야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LG그룹은 LG이노텍, LG전자, LG화학, LG유플러스, LG CNS 등 LG계열사의 에너지 관련 제품과 기술을 집결해 친환경 에너지의 생산에서부터 저장과 효율적인 사용에 이르는 ‘에너지 솔루션’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핵심부품을 말하다, BMS

 

출처: http://bit.ly/1ikkHA1

 

충전시간이 길고, 이용시간이 짧은 단점을 가지고 있는 전기차의 핵심부품은 무엇일까요? 바로 배터리제어시스템 BMS입니다. BMS는 Battery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전기차에 적용되어 배터리상태를 모니터링하며 배터리를 최적화된 상태로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제품입니다. LG이노텍에서는 배터리의 효율을 향상시켜주는 부품인 BMS를 생산하고, 더 효율적인 부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답니다!

 

출처: http://bit.ly/1ez29rb

 

전기차 배터리부문에서 세계 1위, 글로벌 원천기술을 갖고 있는 LG화학은 세계 1위의 타이틀에 맞게 2011년 4월에 충북 오창에 세계 최대 규모의 배터리공장을 준공해 현재 연간 전기차 20만대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 전기차 보조금의 영향으로 일본과 중국에서 전기차의 수요가 급증하며, LG화학은 올해 연간 1조 9,500억 원을 전기차 배터리부문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차세대 성장엔진! 전기차 산업의 규모가 나날이 커져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답니다!

 

 


생활 속에 스며들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출처: http://bit.ly/1lDDerm

 

BMW는 올해 4월 24일 출시되는 i3의 충전소를 확보하기 위해, 전국 이마트 점포 60곳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했습니다. 이마트 멤버십에 가입되어 있다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전기차 충전기 위치와 사용 가능여부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전기차의 자체적인 기술 발달도 중요하지만, 전기차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 또한 중요하겠죠?

 

 

스마트폰만 무선충전? 전기차도 이제 무선충전시대!

 

출처: http://bit.ly/1fXTLH7

 

전기차의 상용화를 위해 개발되고 있는 분야가 ‘전기차용 무선충전소’입니다. 장시간의 충전이 필요한 전기차의 약점을 보완하고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직은 개발단계에 불과하지만, 스마트폰의 무선충전처럼 전기차 또한 무선충전시대를 눈 앞에 두고 있답니다! 실제로 최근 도요타에서는 스마트폰의 자기공명방식을 이용해 전기차 무선충전시스템을 개발 중임을 밝혔습니다. 도요타 이외에도 아우디와 미쓰비시에서도 이 기술을 연구 중이니, 곧 전기차 무선충전시스템이 상용화되지 않을까요?


 

많은 자동차 회사에서 속속들이 전기차를 선보이고 있고,
전기차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 또한 높기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이 올해는 ‘전기차 상용화의 원년’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속히 충전 인프라가 마련되어, 우리 삶 속에서
전기차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시대가 오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