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기술/Inside your Life, 지금은 안드로이드 로봇시대! (로봇/레고로봇/자동화)
지금은 안드로이드 로봇시대! (로봇/레고로봇/자동화)
2014.04.16 10:57

 

 

2004년에 개봉한 ‘아이로봇’이라는 영화 기억하시나요? 인간이 하기 힘들고 어려운 일을 만능 개인로봇이 모두 대신한다는 이야기입니다. SF영화에서 셀 수 없이 많이 등장했던 주제인 ‘로봇’이 현재 얼마나 발전했는지, 실제로 활용되고 있는 로봇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단순반복업무는 NO! 공장형 로봇의 진화

 

단순히 하나의 일만을 반복적으로 처리하던 공장형 로봇도 변했습니다! 사람을 대신해 어려운 작업과 일을 빠르게 해내는 공장형 로봇은 특히 특수한 장비나 차량 등 셀 수없이 많은 부품이 들어가는 제품조립에 활용됩니다.

 

출처: http://youtu.be/gt1k3BLN7pw

 

현대사회에서 로봇의 필요성이 높아지며, 로봇의 기술력 또한 높아졌습니다. 공장형 로봇이 하는 일이 굉장히 단순해보이지만, 실제로는 공장형 로봇이 없으면 제품이 완성되지 못할 정도로 공장형 로봇은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답니다!

 

BMW의 전기차 제작 과정을 보면, 공장형 로봇이 다양한 기기를 이용하여 고난이도의 작업을 하는데요. 차량 1대를 만들어내기 위해 수많은 로봇이 활용된다는 사실! 이 로봇들은 BMW사의 생산라인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되어 생산된 로봇입니다.

 

 


로봇이 하는 교육! 교육형 로봇

 

공장에서만 로봇을 볼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요즘 우리 일상에서도 쉽게 로봇을 볼 수 있다는 사실! 교육형 로봇입니다. 스마트러닝 시장이 점점 성장하면서 통신사에서는 다양한 콘텐츠와 함께 로봇과의 융합 교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출처: http://bit.ly/1fIVhqY (좌), http://bit.ly/1fIVdHv (우)

 

스마트러닝에 사용되는 로봇은 실시간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로봇의 크기는 작지만 특화된 센서와 탄탄한 콘텐츠의 힘으로 교육에 특화된 로봇이랍니다!

 

 

단순한 레고놀이가 아니다! 레고 로봇

 

우리 주변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블록 장난감, 레고사(社)가 로봇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작은 블록으로 다양하게 모양을 만들어내는 레고가 어떻게 로봇을 만들 수 있었을까요? 그것은 바로 ‘블록 종류가 매우 다양한 레고만의 특징’을 이용한 것이었습니다! 수십개의 레고시리즈, 다양한 블록의 종류를 이용하여 레고사는 로봇을 탄생시켰답니다!

 

 

출처: http://youtu.be/rWd3vgLaA_M

 

 

이렇게 작은 블록들과 모터, 컨트롤러가 모여 작은 생산라인이 만들어졌답니다! 레고의 활용도, 정말 무궁무진하죠?

 

 

출처: http://youtu.be/HVzwsElZnQQ

 

 

뿐만 아니라 반복적인 움직임만 하는 레고와 다르게 레고의 블록과 모터, 컨트롤러를 누군가 조정해준다면 레고는 ‘스마트로봇’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는 사실! 레고의 로봇과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 두뇌가 만나 큐브를 맞출 수 있습니다.

 

 

출처: http://youtu.be/oMDcYYlFTfA

 

레고가 아이들을 위한 로봇장난감이라면 어른을 위한 로봇장난감도 있습니다! 바로 하늘을 나는 에어드론입니다. 에어드론은 헬리콥터 장난감을 변형한 것으로 보통 긴 안테나가 달린 리모컨을 통해 조종합니다. 그러나 하늘을 나는 에어드론은 스마트폰의 Wi-Fi를 통한 수동조정이나, 실시간 위치정보를 통해 자동조정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이를 이용해 아마존은 에어드론을 활용한 택배서비스를 하기도 했답니다!

 

 

사람을 닮은 로봇,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출처: http://bit.ly/1hEqyOd

 

사람과 닮은 로봇, 인공지능 휴머노이드입니다. ‘사람 같은 로봇’을 떠올리면 일본 혼다사의 ‘아시모’를 많이 떠올리실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개발되고 있는 로봇은 진짜 사람을 닮아, 얼굴 근육까지 움직일 수 있답니다!

 

출처: http://bit.ly/1g3exnR

 

국내에서 개발된 Ever-4 로봇은 안면근육을 움직여 자연스러운 표정을 보여주는 로봇입니다. 또한 Ever-4는 가수로 활동하여 ‘노래하는 로봇’으로 SBS의 스타킹에도 소개되었답니다!


[영화 써로게이트 트레일러]

 

 

 

출처: http://youtu.be/UGwQ74cH5O0
출처: http://youtu.be/5e4z4RfnKS0

 

‘써로게이트(2009)’라는 영화에서 등장했던 것처럼 미래에는 자기 대신 외부에서 활동하는 ‘아바타 로봇’이 출현하지 않을까요?

 

 

정교한 외형과 다양한 기능을 겸비한 많은 로봇들!
과거의 SF영화에서 등장했던 로봇들이 점점 현실에서 구현되며
로봇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나를 대신해 줄 수 있는 아바타 로봇, 기능에 특화된 로봇들이 등장할 미래가 기대됩니다!